이론
2012.03.21 11:06

레크리에이션 지도 요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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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프로그램 지도자들은 지성,덕성,순발력 등의 총체적(總體的)인 자격요건을 갖추고 프로그램의 철저한 준비와 진행에의 융통성이 있어야 한다.

 

  또한 지도자로서 권위적(權威的),방임적(放任的)이지 않은 합리적(合理的)인 자세를 가지고 진행을 해야 한다.
그리고 모든 프로그램에 있어서 과업(Task)도 중요하지만 더욱 중요한 것은 지도자가 '어떠한 내용,방법,기술로 진행하는가'라는 것과 '참가자들이 즐거운 마음,성실한 태도,정열을 가지고 참여하고 있는가'를 파악해야 한다.


  또한 이러한 프로그램이 '집단의 목표(objective)에 따라 진행되고 있는가'를 체크(check)하면서 진행하는 그 과정(Process)을 중요시 해야 한다.

 

가. 지도자의 자격요건

  • 뚜렷한 목적의식
  • 탁월한 감각과 순발력 필요
  • 긍정적인 사고와 미래관
  • 원만한 성격
  • 합리적이고 객관적사고
  • 시사상식의 응용력
  • 소수의 의견도 경청 
  • 심신의 건전함과 건강함
  • 지도력을 분산시키려는 노력
  • 참여자들의 흥미와 욕구 측정
  • 책임감과 성실
  • 겸손과 예절
  • 통찰력과 결단력
  • 조직력과 자원 동원력,섭외력
  • 세밀한 기획 및 연출력 
  • 광고준비와 효과적 홍보전략
  • 응급처치방법 숙지
  • 응용력과 융통력
  • 창의력
  • 결과에 대한 분석 및 평가
  • 자료수집 연구
  • 각 분야의 기본적인 상식숙지와 각 스포츠의 기능숙련
  • 각 연령기의 인간발달과 심리 이해
  • 위기 상황에 흔들리지 않음
  • 관련 프로그램에 대한 지식과 기능 숙지

나. 진행의 준비와 요령

 

  ① 진행의 준비

  • 참가자에 대한 사전 정보 파악(집단 모임의 목적,욕구,인원수 교육수준,성 비율,지역문화환경 등)
  • 장소의 사전답사 및 각종 시설의 유무 확인(교통편,전기, 앰프,운동장,강당,그늘,화장실,식수대 등)
  • 연령과 적응력의 고려
  • 참가자 모두가 참여할 수 있는 프로그램
  • 접촉(Skinship)을 많이할 수 있는 프로그램
  • 프로그램을 여유있게 준비
  • 진행과정 중시를 위한 치밀한 기획
  • 새롭고 창조적인 프로그램 개발
  • 진행 할 때에 협조인 및 보조 진행자와 원만한 협조
  • 게임도구준비,음향,조명,무대장치
  • 명찰준비
  • 지도자는 잘 보이고 전달하기 쉬운 위치에 간단한 가설 무대 설치
  • 30분전에 모든준비 완료

  ② 진행의 요령

  • 진행표나 메모지를 미리 만들어 참고한다.
  • 첫인사를 할때 표정,몸짓,시선,목소리,의상 등에 자신감을 보여 준다.
  • 공간이 확보되면 행진곡 음악에 맞추어 입장식(마치 마스게임) 을 진행. 단 흥겨운 행사일 경우
  • 모임의 목적과 프로그램의 가치에 대해 짧은 시간내에 설명한다.
  • 맨처음 무대에 등단해서는 분위기조성게임으로 관심을 집중 시킨다. 단 흥겨운 행사일 경우
  • 맨처음 시작하는 게임은 자연스럽게 서로 접촉할 수 있는 '노래하며 안마하며'게임을 한다.
  • 전체가 명찰을 달게 하고 이름을 자주 불러 준다.
  • 모임의 임원소개 및 전체참가자 소개
  • 시간 엄수(시작과 마무리)
  • 대상과 분위기에 맞는 의상
  • 가능한 남녀노소구별을 하지 않는다.
  • 게프로그램의 방법과 규칙(rule)에 대하여 친절한 설명,시범
  • 공정한 판정
  • 진행 할 때에 확신과 정열(자신감)
  • 융통성있는 프로그램으로 공백이 없는 진행
  • 재치있는 유모어 감각과 매끈한 전달력
  • 가급적 벌칙은 지양
  • 적절한 칭찬
  • 대화가 정체될때는 활달한 사람부터 시작
  • 분위기가 지루해지고 호응도가 미흡하면 분위기 조성게임이나 노래로 전환
  • 구령은 부드럽고 힘차게
  • 소외되는 사람과 하위집단(Surb group)을 잘 파악하여 자연 스럽게 참여토록 유도
  • 프로그램이 흥미진진하기 위해서는 조를 나누어 선의의 경쟁을 유발 (짝수 조가 좋다)
  • 장시간 진행될 때에는 지도자의 서있는 위치를 바꿔준다.
  • 프로그램의 순서와 대형을 바꿀때에는 다음 순서와의 연결이 끊어지지 않도록 자연스럽게 한다.
  • 간단한 상품을 준비하여 분위기 고조
  • 클라이막스를 잘 포착
  • 마무리 때는 모두 일어서서 원을 만들어 양손을 잡게하거나 어깨동무를 하게 하여 의식있는 노래(아침이슬, 석별의 정, 선구자, 우리의 소원은 통일, 손에 손잡고, 사랑으로 등)를 부르도록 유도
  • 마지막 전체 작별 인사는 노래를 같이 부르거나 아니면 카셋트 테이프로 배경음악을 틀어 놓고 지도자는 임의의 한사람을 불러 안쪽 원으로 돌아서게 하여 왼쪽으로 계속 악수와 인사를 나누며 원점까지 돌게 되는데 이때 옆사람도 차례대로 줄줄이 따라 돌게 한다. (행운을 빌어 주는 인사 나누기)
  • 지도자의 마무리 인사와 의미있는 코멘트는 참가자들로 하여금 의미있는 노래를 하게 하되 1절은 가사로, 2절은 허밍으로 하게 하여 허밍을 하는 도중에 실행하면 효과적 이며 멋도 있다.
  • 프로그램의 시작과 마무리때 적절한 멘트활용
    예)
    * 시작 - 프로그램의 목적, 기능, 중요성 등 설명, 노래시작 - 덴마크속담에 '혼자있을 땐 책을 읽고 둘이 있을 땐 대화 하고,셋이 있을 땐 즐겁게 노래하자'라고 했습니다. 이시간 다함께 한마음 한목소리로 '사랑해'노래를 불러 봅시다.
    * 마무리 - 새로운 인생의 설계,다짐,출발 등 조언
    - 20세기의 최고의 성자 슈바이처박사는 이런말을 하였 습니다.
    '이세상 최대의 이단은 교리상의 문제가 아니라 바로 사랑 하지 않는 것이다'라고 했습니다.
    플라톤은 '사랑을 하고 있을 때는 누구나 시인이 된다' 고 말했습니다.
    믿음,소망,사랑중에 '사랑'이 최고입니다.
    이제 이러한 사랑을 새롭게 간직하며 친구와 이웃,나라를 사랑합시다.
  • 집단지도에 있어서 프로그램의 목적은 참가자들의 바람직한 변 화를 꾀하는 것이기 때문에 유능한 지도자는 그 집단의 주연배 우가 되는 것이 아니라 중간에 서서 조역을 할 뿐이다.
  • 참가자들 모두가 주연배우가 될수 있도록 '보이지 않는 힘'으 로 지도하여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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